전기차 대표주자 테슬라, 올해 주가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는데요.테슬라뿐 아니라 모든 전기차 기업들이 하향세를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미국이든 중국이든 말할 것도 없는데요.
-50%, 반토막 난 테슬라 주가.
리비앙은 스타트업이라 -80%도 별거 아니네요.
한국에 특히 팬층이 많은 루시드모터스입니다.괜히 올 한 해 -80% 찍고 있군요.
중국에서 가장 유명했던 전기 자동차의 스타트 업지만 역시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물론 이는 전기 자동차에만 국한된 일은 아닙니다.전통 차(GM현대 차, 도요타, BYD)등도 적어도-3%(토요타), 대부분은-30%(GM)정도 떨어진 상태입니다.전기 자동차에서 가장 낙후되었던 도요타는 하락 폭이 적습니다 어쩌면 전기 자동차의 기대 환상 거품이 끼지 못하고 순수하게 실질적인 재무적인 매출에서 주가가 오른 만큼, 떨어지는 거품이 적었다고 생각됩니다.테슬라의 만성적인 문제는 단 3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최초의 자동 운전, 사실 전기 자동차의 핵심은 “자동 운전”에 있습니다.문제는 자동 운전이 전혀 발전할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는 점입니다.단기적으로는 1~2년 이내에 무슨 열매를 맺다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마스크가 여론을 몰래 숨기는 게 있다면 모르지만 20년에 자동 운전 레벨 5를 달성하겠다고 거짓말을 한 과거의 그의 모습을 생각하면 개발했다면 지금 숨길 이유가 없죠?현실적으로 개발되지 못 했다 봐야 합니다.소프트웨어의 최강자인 천하의 애플도 자동 운전 목표 날짜를 2025~26년에 설정했습니다.테슬라가 아무리 앞서는 기술이 있는 1~2년 이내에 뭐가 나오지 않을 것 같습니다.현재 테슬라는 자동 운전의 3단계 수준에 머무르고 있습니다.오히려 중국(자기 주장이 사실이라면)기업이 보다 자동 운전에 가깝도록 보입니다.카메라에 근거한 그들의 방식이 올바른 방향인지, 계속적인 의문과 검증에 시간을 보내게 될 것입니다.2번째 자동차 메이커로 볼 수 없는 밸류에이션, 무엇보다 곧바로 주가가 결코 싸지 않다는 점입니다.현재 세계 최대 자동차 업체인 도요타의 2배에 해당하는 시가 총액입니다.경기 침체와 금리 인상의 영향으로 대중형 자동차 제조 업체들도 잇달아 계약 취소 사태가 일어나는 현재의 상황에서 고가 자동차에 속하는 테슬라의 판매 대수는 당연히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테슬라는 다양한 ti사업 모델을 비전으로 고베류ー을 인정 받고 있습니다.대표적으로 ai를 통해서 행동 패턴을 파악하고 가입 보험 상품 같은 것이 있죠?그러나 이들 모든 것은 테슬라의 소유주 수가 매우 많다는 전제에서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에 불과합니다.차가 팔리지 않으면 다 필요 없습니다. 3번째의 오너 리스크의 기행은 말할 것도 없잖아요?트위터에 수십조원을 지원하고, 전기 자동차는 별로 필요 없는 돈까지 썼어요.몇몇은 트위터가 테슬라의 생태계에 들어가빅 픽쳐이라고 하지만 원래 플랫폼 사업이라면 페이스북도 들어 인수 타카도 들지 않으면 안 되겠죠? 어머, 플랫폼에 sns을 골라서 들어가는 것은 어디에 있습니까.그것은 그냥 어리석은 이야기입니다. 트위터 자체로 큰 수익을 내지 못한다면 의미가 없습니다.그런데 광고주들은 대규모로 떠났고, 수익은 악화되고 있습니다.여기에 마스크는 정치 성향까지 명확히 들기 시작했습니다.당당히 미국의 민주당과 적대 관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정치 성향이 당당하고 있는 것은 존중하는 것이지만, 기업주에게 정치 성향은 양날의 칼입니다.광적인 지지자 기반을 끌 수 있는 반면, 광적인 안티 기반도 쌓아 갈 것 같아요.세계적인 점유율 확보가 불가결한 기업에게 이익 될 것은 없습니다.그저 무조건적인 마이너스 요소이며 이것이 어디서 어떻게 이슈가 폭발할지 예측할 수 없습니다.
테슬라는 나날이 역동적인 기업이 되어가고 있습니다!이런 악재를 딛고 반등에 성공할지 지켜봐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