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화 : 트로이 전쟁과 미케네의 몰락

안녕하세요? 저는 체텔러입니다. 안녕하세요。 체텔러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한국의 문명까지 모두 살펴보았는데, 오늘은 다시 그리스로 가서 문명 말기에 생긴 큰 전쟁인 트로이 전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본론으로 들어가기 전에 당시 그리스의 상황과 트로이가 어느 나라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복습으로 지난 문명편부터 보시죠. https://blog.naver.com/cjw100323/223551199204 지난 시간에는 한국의 문명까지 모두 살펴보았지만, 오늘은 다시 그리스로 가서 문명 말기에 생긴 큰 전쟁인 ‘트로이 전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본론으로 들어가기 전에 당시 그리스의 상황과 트로이가 어느 나라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복습으로 지난 문명편부터 보시죠. https://blog.naver.com/cjw100323/223551199204

제16화: 그리스 문명의 시작, 크레타와 미케네 안녕하세요. 체텔러입니다. 지난 번까지 가나안, 시리아, 이오니아, 아나톨리아 같은 오리엔트 서부에… blog.naver.com 제16화: 그리스 문명의 시작 크레타와 미케네 안녕하세요. 체텔러입니다. 지난번까지 가나안, 시리아, 이오니아, 아나톨리아 같은 오리엔트 서부에… blog.naver.com

 

내가 위에 빨간색으로 표시한 부분이 트로이 왕국의 위치였어요. 트로이 전쟁은 ‘스파르타와 미케네 연합군’ VS ‘트로이 왕국’의 전쟁이었죠. 참고로 사실 트로이 전쟁은 신화적인 내용이 많은데, 이것은 역사 이야기이기 때문에 가능한 한 신화적인 내용은 언급하지 않도록 합니다. 이제 트로이 전쟁의 과정을 살펴봅시다. 때는 기원전 1200년경이었습니다. 당시 도시국가 스파르타의 왕비 헬레네는 외모가 매우 아름답기로 유명했습니다. 그 외모에 반한 트로이의 왕자 파리스는 그녀를 유혹해 자신의 조국인 트로이에게 납치해 갑니다. 헬레네의 남편이자 스파르타의 왕이었던 메넬라오스는 이 사실에 분노하여 자신의 형이자 미케네의 왕이었던 아가멤논에게 함께 트로이를 치자고 제안합니다. 침략의 이유는 복수였지만 사실상 이 전쟁은 에게해에서 절대 명성을 유지하고 싶었던 미케네와 스파르타가 납치 일을 빌미로 그동안 눈엣가시 같았던 에게해의 또 다른 강자 트로이를 공격한 세력 다툼이었다고 합니다. 당시 미케네와 스파르타의 그리스 연합군에는 아킬레우스, 오디세우스, 그리고 트로이군에는 헥토르와 아이네아스 등의 위대한 영웅들이 있었습니다. 이런 영웅들이 얽혀 있었기 때문에 전쟁은 무려 10년이나 질질 끌었고 양측 모두 지쳐 있었습니다. 그때 그리스 연합군의 오디세우스가 묘책을 하나 꺼냅니다. 그것이 바로 트로이 전쟁의 꽃이자 전쟁사에서 절대 명성을 차지하는 ‘트로이 목마’입니다. 내가 위에 빨간색으로 표시한 부분이 트로이 왕국의 위치였어요. 트로이 전쟁은 ‘스파르타와 미케네 연합군’ VS ‘트로이 왕국’의 전쟁이었죠. 참고로 사실 트로이 전쟁은 신화적인 내용이 많은데, 이것은 역사 이야기이기 때문에 가능한 한 신화적인 내용은 언급하지 않도록 합니다. 이제 트로이 전쟁의 과정을 살펴봅시다. 때는 기원전 1200년경이었습니다. 당시 도시국가 스파르타의 왕비 헬레네는 외모가 매우 아름답기로 유명했습니다. 그 외모에 반한 트로이의 왕자 파리스는 그녀를 유혹해 자신의 조국인 트로이에게 납치해 갑니다. 헬레네의 남편이자 스파르타의 왕이었던 메넬라오스는 이 사실에 분노하여 자신의 형이자 미케네의 왕이었던 아가멤논에게 함께 트로이를 치자고 제안합니다. 침략의 이유는 복수였지만 사실상 이 전쟁은 에게해에서 절대 명성을 유지하고 싶었던 미케네와 스파르타가 납치 일을 빌미로 그동안 눈엣가시 같았던 에게해의 또 다른 강자 트로이를 공격한 세력 다툼이었다고 합니다. 당시 미케네와 스파르타의 그리스 연합군에는 아킬레우스, 오디세우스, 그리고 트로이군에는 헥토르와 아이네아스 등의 위대한 영웅들이 있었습니다. 이런 영웅들이 얽혀 있었기 때문에 전쟁은 무려 10년이나 질질 끌었고 양측 모두 지쳐 있었습니다. 그때 그리스 연합군의 오디세우스가 묘책을 하나 꺼냅니다. 그것이 바로 트로이 전쟁의 꽃이자 전쟁사에서 절대 명성을 차지하는 ‘트로이 목마’입니다.

출처 : 나무위키 출처 : 나무위키

위는 영화 ‘트로이’에서 묘사된 트로이 목마입니다. 오디세우스의 묘책은 거대한 목마를 하나 만든 뒤 그 안에 정예 용사들을 숨겨두고 그들이 트로이를 함락시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그 안에는 메넬라오스, 오디세우스를 비롯한 정예용사 30명이 들어섭니다. 오디세우스의 기도대로 그리스군은 목말만 남기고 인근 해변에 숨습니다. 그러자 트로이군과 파리스는 그리스군이 항복해 도망치고, 목마는 일종의 항복의 의미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트로이인들은 목마를 트로이 성 안에 넣은 후 승리의 축제를 합니다. 그러나 밤이 되면 목마 속에 숨어 있던 용사들이 뛰쳐나와 트로이인들을 공격하며 성문을 열고, 성문을 열면 근처에 매복해 있던 그리스군이 가끔 들어옵니다. 눈 깜짝할 사이에 트로이는 함락되어 재가 되었습니다. 이 전쟁은 그리스 역사상 매우 유명한 전쟁 중 하나로, 그리스의 유명한 서사시 작가 호메로스가 쓴 <일리아스>의 기본 줄거리가 되었습니다. 전후 영웅 오디세우스의 표류 이야기를 그린 ‘오딧세이아’도 유명합니다. 위는 영화 ‘트로이’에서 묘사된 트로이 목마입니다. 오디세우스의 묘책은 거대한 목마를 하나 만든 뒤 그 안에 정예 용사들을 숨겨두고 그들이 트로이를 함락시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그 안에는 메넬라오스, 오디세우스를 비롯한 정예용사 30명이 들어섭니다. 오디세우스의 기도대로 그리스군은 목말만 남기고 인근 해변에 숨습니다. 그러자 트로이군과 파리스는 그리스군이 항복해 도망치고, 목마는 일종의 항복의 의미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트로이인들은 목마를 트로이 성 안에 넣은 후 승리의 축제를 합니다. 그러나 밤이 되면 목마 속에 숨어 있던 용사들이 뛰쳐나와 트로이인들을 공격하며 성문을 열고, 성문을 열면 근처에 매복해 있던 그리스군이 가끔 들어옵니다. 눈 깜짝할 사이에 트로이는 함락되어 재가 되었습니다. 이 전쟁은 그리스 역사상 매우 유명한 전쟁 중 하나로, 그리스의 유명한 서사시 작가 호메로스가 쓴 <일리아스>의 기본 줄거리가 되었습니다. 전후 영웅 오디세우스의 표류 이야기를 그린 ‘오딧세이아’도 유명합니다.

출처 : 나무위키 출처 : 나무위키

위가 서사시 작가 호메로스입니다. 또 사실 제가 위에서 언급한 대로 트로이 전쟁은 신화적인 내용이 너무 많이 담겨 있기 때문에 많은 학자들이 트로이 전쟁을 단순 전설이나 신화로 보고 트로이 왕국 역시 허구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서기 1870년경 독일의 고고학자 하인리히 슐리만이 튀르키예에서 트로이 유적을 발굴하여 트로이 왕국과 트로이 전쟁이 역사적 사실임을 입증합니다. 위가 서사시 작가 호메로스입니다. 또 사실 제가 위에서 언급한 대로 트로이 전쟁은 신화적인 내용이 너무 많이 담겨 있기 때문에 많은 학자들이 트로이 전쟁을 단순 전설이나 신화로 보고 트로이 왕국 역시 허구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서기 1870년경 독일의 고고학자 하인리히 슐리만이 튀르키예에서 트로이 유적을 발굴하여 트로이 왕국과 트로이 전쟁이 역사적 사실임을 입증합니다.

출처 : 나무위키 출처 : 나무위키

위의 사진이 바로 트로이의 유적입니다. 전쟁이 끝나고 오랜 세월을 거치며 무참히 파괴된 모습이죠? 어쨌든 전쟁은 그렇게 끝나고 승자인 미케네 왕국은 이제 에게해의 절대 강자가 될 것처럼 보였지만 미케네도 곧 몰락합니다. 그리스 북쪽에서 뛰어난 철기 문명을 가진 도리스인들이 쳐들어왔기 때문입니다. 바다의 민족도 미케네를 침략했다고 합니다. 그들의 침략으로 미케네 역시 멸망합니다. 사실 이 시점부터 다양한 폴리스가 형성되는 시점까지 그리스의 역사는 거의 전해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이 시기를 ‘그리스의 암흑시대’라고 부르며, 보통은 시기를 최초의 올림픽이 개최된 기원전 776년까지로 본다고 합니다. 자,제가준비한내용은여기까지입니다. 이번에는 다시 동아시아로 가서 중국의 춘추전국시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금까지 최태라였습니다~! 위의 사진이 바로 트로이의 유적입니다. 전쟁이 끝나고 오랜 세월을 거치며 무참히 파괴된 모습이죠? 어쨌든 전쟁은 그렇게 끝나고 승자인 미케네 왕국은 이제 에게해의 절대 강자가 될 것처럼 보였지만 미케네도 곧 몰락합니다. 그리스 북쪽에서 뛰어난 철기 문명을 가진 도리스인들이 쳐들어왔기 때문입니다. 바다의 민족도 미케네를 침략했다고 합니다. 그들의 침략으로 미케네 역시 멸망합니다. 사실 이 시점부터 다양한 폴리스가 형성되는 시점까지 그리스의 역사는 거의 전해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이 시기를 ‘그리스의 암흑시대’라고 부르며, 보통은 시기를 최초의 올림픽이 개최된 기원전 776년까지로 본다고 합니다. 자,제가준비한내용은여기까지입니다. 이번에는 다시 동아시아로 가서 중국의 춘추전국시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금까지 최태라였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